대웅펫, 국가공인시험기관과 반려동물 건기식 품질인증제도 만든다
관리자
2024-08-28

대웅펫(대표 이효준·문재봉)은 11일, 국가공인시험기관 KOTITI시험연구원(이하 코티티)과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품질인증제도 '휴먼 스탠다드'의 출범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휴먼 스탠다드 품질인증제도란 대웅펫의 제품 개발 원칙 '휴먼 스탠다드'를 바탕으로 제품의 ▲원료 ▲생산시설 ▲품질관리 ▲영양성분 표시 등을 코티티가 점검해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대웅펫 측에 따르면 반려인구 1500만 명 시대를 맞아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제도적 기반은 여전히 부족하다. 반려동물 식품은 소, 말, 돼지 등 가축 기준으로 제정된 사료관리법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별도의 영양 가이드라인이 부재하다.

또 허위 및 과대광고 제품 등이 적발돼도 처벌할 법적 근거가 자세히 마련되지 않아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대웅펫은 자사만의 제품 개발 원칙인 휴먼 스탠다드를 더욱 고도화해 품질인증제도를 마련한다. 코티티는 휴먼 스탠다드 개발 원칙을 적용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완성하고, 직접 품질검사를 수행하여 제품이 휴먼 스탠다드 기준에 충족하는지를 평가한다.

휴먼 스탠다드는 원료 선정, 생산, 품질관리, 영양성분 표시의 기준까지 사람이 먹는 건강기능식품 기준으로 점검하고 생산하는 대웅펫의 개발 원칙이다.

▲원료추적이 가능하고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원료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사람 식품 HACCP, GMP 인증시설에서 생산 ▲사료관리법이 아닌 식품위생법 적용 ▲영양성분의 투입 함량이 아닌 유통기한까지의 실제 잔존 함량 표시 준수 등이다.

지난 2022년 11월 대웅펫은 휴먼 스탠다드 개발 원칙으로 생산한 임팩타민펫을 출시한 바 있다.

대웅펫 이효준 대표는 "휴먼 스탠다드 품질인증제도를 통해 안전성은 물론 공신력과 영향력을 확보하여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품질의 상향 평준화를 선도할 것"이라며 "이번 품질인증제도가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식품까지 확대되어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제품 선택권을 선사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과 기관들이 적극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